티스토리 뷰
목차
만성폐쇄성폐질환
만성 폐쇄성 폐질환은 담배를 피우던 사람이 중년 이후부터 서서히 숨이 차는 현상을 이야기하는 질환입니다.
나이가 많고 오랜기간 흡연을 한 분들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으로 이 질환의 특징은 숨이 차는 현상이 서둘러 걷거나 비탈길을 오를 때 심하며 평상시 이 현상이 덜한 것을 이야기합니다. 대표적인 현상으로 기침, 기침 후 소량의 끈끈한 객담 배출 지속적으로 진행하면서 점차 악화하는 호흡곤란 천명음과 흉부 압박감 등이 있습니다. 이 질환은 의료계에서는 약어로 COPD라고 하며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영문 앞글자를 가져와 이렇게 부르고 있습니다 만성 폐쇄성 질환은 서서히 진행되며 처음에는 가벼운 호흡곤란과 기침을 동반하고 병이 진행되면서 호흡곤란이 심해지며 말기에 이르면 심장기능도 감소하게 됩니다.
담배를 많이 피면 폐암이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은 담배를 많이 피우는 분들 중에서 나이가 들면 들수록 거동이 힘들어지고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고 그래서 궁극적으로는 산소호흡기를 코에 착용하고 다녀야 되는 질환이 바로 만성 폐쇄성 폐 질환입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은 폐암처럼 생명과 직결되지은 않지만 생활하는데 불편함과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원인과 증상
만성폐쇄성폐질환은 보통 대개 유해한 입자나 가스 노출에 의해서 발생된 기도와 폐포의 이상으로 인하여 지속적인 기류제한과 호흡기계 현상이 발생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특징적으로 숨이 차는 현상이 발생하며 특히 빠르게 걷거나 경사가 있는 곳을 오를 때 심하게 나타나며 기침 기침발작 후에 끈끈한 객담의 배출이 되는 현상이 있으며 지속적으로 점차 심해지는 호흡곤란이 발생하고 천명음이나 흉부 압박감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증상
- 숨이 차는 증상
- 기침
- 기침 발작 후 끈끈한 객담
- 심해지는 호흡곤란
- 천명음
- 흉부압박감
만성폐쇄성폐질환은 서서히 진행되기 때문에 초기에는 가벼운 호흡곤란이나 기침이 발생하게 되고 병이 진행됨에 따라 호흡곤란이 점점 심해지고 말기에는 심장기능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만성폐쇄성 폐질환의 원인은 대부분 장기간의 독성가스나 입자에 노출되었을 경우 장기간 서서히 손상을 입으면서 발생하게 되며 약물치료로 쉽게 호전이 되지 않으며 영구적인 폐 기능 저하를 일으키게 됩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흡연입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을 앓는 분의 80~90%가 바로 흡연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환경적 요인, 미세먼지, 환경오염, 대기오염등에 의해서도 일부 발생한다는 보고가 있지만 현재는 가장 큰 주요 위험인자로 흡연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성폐쇄성폐질환의 가장 근본적인 치료는 바로 금연입니다.
금연을 하여야 이 질환의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만성폐쇄성 폐질환 증상 및 특징
만성폐쇄성 폐질환 증상 및 특징 만성폐쇄성 폐질환은 초기에는 현상이 없으며 40대 이후 발병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가장 특징적인 현상 및 대표적인 증상은 호흡곤란, 기침, 가래입니다. 특히 감기 같은 일반 호흡기 질환에 감염되더라도 다른 사람보다 훨씬 더 현상이 빨리 악화되고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호흡곤란은 이 질환의 가장 핵심적인 현상 중에 하나입니다.
기침 후에 끈끈한 가래가 같이 나온다면 기관지확장증까지 동반 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내가 흡연자이고 기침을 동반하고 가래가 동반된다면 생각을 한번 해보셔야 합니다.
만성폐쇄성 폐질환 징후들
- 만성기침 : 간헐적이거나 매일 기침을 한다. (야간에만 있는 경우는 드뭄)
- 만성객담 : 만성 객담이 배출된다.
- 호흡곤란 : 진행이 점차 악화되고 지속적이며 매일 발생한다. (운동 시 악화, 호흡 감염증에 악화)
- 위험인자 노출 : 흡연, 직접적인 먼지, 화학물질, 난방 연료에서 발생되는 연기등에 노출되었을 때
만성폐쇄성 폐질환 치료
1. 금연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진행을 막아줌과 동시에 예방하는 유일한 단 한가지 방법은 바로 금연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2. 흡입제
흡입제는 현상을 완화시켜주며 계속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현상이 나빠지는 것을 예방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한번 망가진 폐는 완전한 회복은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3. 호흡재활치료
만성폐쇄성 폐질환을 앓는 분들은 운동이 특히 중요합니다 힘든 정도의 걷기나 조깅이 가능하다면 매일 혹은 이틀에 한 번꼴로 꾸준히 시행하여 호흡재활치료를 하셔야 하며 움직이면 숨이 차다고 운동하지 않으면 근력이 약해지고 더욱더 운동을 하지 않는 악순환이 이어지게 됩니다.
4. 산소치료
산소요법은 저산소증이 심한 분들에게 시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경우까지 간다는 말은 코에 산소를 매달고 살아야 된다는 말인데 삶의 질이 현저하게 감소하게 되며 만성 호흡부전자 분들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게 되는 치료법입니다만 그래도 폐를 완전하게 회복시킬 수는 없습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원인 증상 치료방법에 대하여 포스팅 하였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기원합니다.